어느새 
사진에 대한 열정을 잃었다. 
더는 사진 같아 보이지 않는 디지털이미지의 화려함과
작가로 이루고자 하는 성취와 좌절의 순환 속에 피로했다. 
삶은 잘 작동되지 않은데 그저 사진기만이 잘 돌아가 
나무를 발견했다. 
그것이 남긴 비틀린 표면은 
마치 사진, 움직임과 멈춤이 하나가 된 피부였다. 
나무는 생장점을 자신의 표면에 남긴다. 
터져나는 잎사귀를 위해, 
보이지 않는 곳에서 보이는 곳을 향해 깊게 끓는다. 
살기 위한 모든 저항을 담아낸 그 표면을 보며 
고통을 바라본다. 
나무의 고통을 알지 못한다. 
애초에 느껴본 적도 없었을지도 모른다. 
무심결에 나무의 고통을 생각하는 
내 고통을 더 고통스러워했는지 모른다. 
그들에게 배운 지혜는 지난 슬픔과 어리석음이 영원히 함께 할 수밖에 없다는 것. 
이 뒤틀린 표면이 예술을 향한 기술이 아니길 바란다. 
살아야 한다는 숙명이 준 어쩔 수 없는 풍경이어야 한다.  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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